9:1 나는 자유로운 몸이 아닙니까? 나는 사도가 아닙니까? 나는 우리 주 예수를 뵙지 않았습니까? 여러분은 내가 주님 안에서 (이룬) 업적이 아닙니까?
9:2 다른 이들에게는 내가 사도가 아닐지 몰라도 여러분에게는 분명히 나는 사도입니다. 여러분은 주님 안에서 내 사도직의 증표입니다.
9:3 나를 비난하는 자들에 대한 나의 답변은 이렇습니다.
9:4 우리는 먹고 마실 권리가 없습니까?
9:5 우리는 다른 사도들이나 주님의 형제들이나 그리고 게파처럼 어떤 (교우) 자매를 아내로 거느릴 권리가 없습니까?
9:6 나와 바르나바만이 일하지 않아도 되는 권리가 없다는 말입니까?
9:7 도대체 누가 제 돈을 들여서 군인 노릇을 하겠습니까? 누가 포도밭을 가꾸어 놓고 그 열매를 먹지 않겠습니까? 혹은 누가 양떼를 치면서 그 양떼의 젖을 먹지 않겠습니까?
9:8 나는 사람의 관례만을 들어 이런 말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.율법도 같은 말을 하지 않습니까?
9:9 사실 모세의 율법에 "타작하는 소에게 부리망을 씌우지 말라" 고 기록되어 있습니다. 하느님께서 소들을 걱정하시겠습니까?
9:10 오직 우리를 위하여 하시는 말씀이 아니겠습니까? 과연 우리를 위하여 기록된 것입니다. 그도 그럴 것이 밭가는 이는 으레 희망을 가지고 밭을 갈고, 타작하는 이도 한몫을 받으리라는 희망을 가지고 하기 때문입니다.
9:11 우리는 여러분에게 영적인 것을 씨뿌렸습니다. (이제) 우리가 여러분에게서 물질적인 것을 거두어들인다고 해서 무엇이 그리 대단하겠습니까?
9:12 다른 이들도 여러분에 대한 이 권리를 나누어 갖고 있다면, 하물며 우리는 더욱 그렇지 않겠습니까? 그러나 우리는 이 권리를 이용하지도 않았고 오히려 모든 것을 참아냈습니다. 그것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복음에 어떠한 지장도 주지 않으려 한 것입니다.
9:13 거룩한 의식을 거행하는 이들은 성전에서 (나오는) [것]을 먹고 살며, 제단에 종사하는 이들은 제단에서 한몫을 나누어 가진다는 것을 여러분은 알지 못합니까?
9:14 마찬가지로 주님께서는 복음을 전파하는 이들에게 지시하여 복음으로 살아가도록 하셨습니다.
9:15 그러나 나는 이런 (권리)들을 하나도 이용하지 않았습니다. 그렇다고 나한테 그렇게 해 달라고 이것을 쓰는 것은 아닙니다.(그럴 바에야) 나는 차라리 죽는 편이 나을 것입니다. - 아무도 나의 이 자랑거리를 앗아가지 못할 것입니다.
9:16 실상 내가 복음을 전한다고 해서 그것이 곧 내게 자랑거리는 아닙니다. 그것은 내게 부과되는 하나의 필연성이기 때문입니다. 사실 내가 복음을 전하지 않는다면 내게는 불행이 있을 것입니다.
9:17 내가 자유로운 의사로 이것을 한다면, 나는 품삯을 받을 것입니다. 그러나 내가 부득불 한다면, 나는 하나의 직책을 맡은 것입니다.
9:18 그렇다면 내가 받을 품삯은 무엇이겠습니까? 그것은 곧 복음에 (근거하는) 나의 권리를 아예 이용하지 않고, 복음을 전하기는 하지만 그 복음을 거저 제공한다는 것입니다.
9:19 실상 나는 모든 이에 대해서 자유로운 몸이지만 할 수 있는 대로 많은 사람을 얻기 위하여 나 자신 모든 이의 노예가 되었습니다.
9:20 유대인들을 얻기 위하여 유대인들에게는 유대인이 되었습니다. 비록 나 자신은 율법 아래 있는 몸이 아니지만 율법 아래 있는 이들을 얻기 위하여 율법 아래 있는 이들에게는 율법 아래 있는 몸이 되었습니다.
9:21 나는 하느님의 율법이 없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그리스도의 법 안에 있는 몸이지만, 율법이 없는 이들을 얻기 위하여 율법이 없는 이들에게는 율법이 없는 몸이 되었습니다.
9:22 허약한 이들을 얻기 위하여 허약한 이들에게는 허약한 몸이 되었습니다. 나는 모든 이에게 모든 것이 되어 다만 몇 사람이라도 꼭 구하고자 한 것입니다.
9:23 나는 복음을 위해서 이 모든 일을 합니다. 그것은 내가 그 (복음)에 동참하기 위함입니다.
9:24 경기장에서 달리는 이들은 모두 달리기는 하지만, 한 사람만이 상을 받는다는 것을 여러분은 알지 못합니까? 이와같이 여러분도 (상을) 받을 수 있도록 달리시오.
9:25 모든 경기자는 온갖 절제를 다 하는데 그렇게 하여 저들은 썩어 없어질 월계관을 얻으려는 것이지만, 우리는 불멸의 (월계관)을 얻으려는 것입니다.
9:26 그러므로 나는 달리기를 하되 멍청하게 달리지는 않습니다. 또한 권투를 하되 허공을 치지는 않습니다.
9:27 오히려 나는 내 몸에 채찍질을 하고 마치 포로처럼 다스립니다. 그것은 혹시 내가 (복음을) 선포하면서도 나 자신은 실격자가 되지 않을까 두렵기 때문입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