6:1 여러분 중에 어떤 이가 다른 사람에 대하여 송사가 있을 때 성도들에게 가지 않고 불의한 자들에게 가서 재판을 받으려 한다니 어떻게 감히 그럴 수 있습니까?
6:2 여러분은 성도들이 세상을 심판한다는 것을 알지 못합니까? 세상이 여러분에게 심판을 받을 터에 지극히 사소한 시비거리를 판결할 자격도 여러분에게 없다는 말입니까?
6:3 우리는 장차 천사들도 심판한다는 것을 여러분은 알지 못합니까? 하물며 일상의 일이야 (더 말해 무엇하겠습니까)?
6:4 물론 여러분에게도 일상의 송사가 있기야 하겠지만 그렇다고 교회에서 멸시받는 자들을 (판관)으로 앉힌다는 말입니까?
6:5 나는 여러분을 부끄럽게 하기 위하여 이 말을 합니다. 여러분 중에는 자기 형제 사이에 시비를 가려 줄 수 있을 만큼 지혜로운 사람이 하나도 없습니까?
6:6 그래서 오히려 형제가 형제를 고소하고 그것도 안 믿는 사람들에게 (가서) 한다는 말입니까?
6:7 도대체 여러분 사이에 송사거리가 있다는 것부터가 벌써 전적으로 여러분의 잘못입니다. 왜 차라리 여러분이 불의한 일을 고스란히 당하지 않습니까? 왜 차라리 여러분을 등쳐먹도록 놓아두지 않습니까?
6:8 오히려 여러분이야말로 불의한 짓을 행하고 남을 등쳐먹고 있으며 그것도 형제들한테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.
6:9 불의한 자들은 하느님의 나라를 상속받지 못하리라는 것을 여러분은 알지 못합니까? 착각하지 마시오. 음행을 하는 자나 우상 숭배자나 간음을 행하는 자나 여색을 탐하는 자나 남색질하는 자나
6:10 도둑질하는 자나 탐욕스러운 자는 물론 술주정뱅이도 중상을 하는 자도 등쳐먹는 자도 하느님의 나라를 상속받지 못할 것입니다.
6:11 여러분 중에도 전에는 이런 사람들이 더러 있었습니다. 그러나 여러분은 이제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느님의 영으로 씻겨지고 거룩하여졌으며 의롭게 되었습니다.
6:12 내게는 모든 것이 허용되어 있습니다. 그러나 다 유익한 것은 아닙니다. 내게는 모든 것이 허용되어 있습니다. 그러나 나는 어떤 것에도 매여 살지 않을 것입니다.
6:13 음식은 배를 위한 것이요 배는 음식을 위한 것입니다. 그러나 하느님은 이것도 저것도 다 없애 버리실 것입니다. 몸은 음행을 위한 것이 아니라 주님을 위한 것이며 주님은 몸을 위해서 계십니다.
6:14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주님도 부활시키셨으니 우리도 또한 당신의 권능으로 일으켜 주실 것입니다.
6:15 여러분의 몸은 그리스도의 지체라는 것을 여러분은 알지 못합니까? 그런데 내가 그리스도의 지체를 가져다가 창녀의 지체로 만들 수 있겠습니까? 그럴 수 없습니다.
6:16 창녀와 결합하는 사람은 그와 한 몸이 된다는 것을 여러분은 알지 못합니까? 실상 "둘이 한 몸이 되리라" 는 말씀이 있습니다.
6:17 그러나 주님과 결합하는 사람은 그분과 한 영이 됩니다.
6:18 여러분은 음행을 피하시오. 사람이 저지른 죄는 무엇이나 그 몸 밖에서 한 짓이지만, 음행을 하는 자는 제 몸에다 죄를 짓습니다.
6:19 여러분의 몸은, 여러분이 하느님으로부터 받아 여러분 안에 모시고 있는 성령의 성전이며 따라서 여러분은 자신의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여러분은 알지 못합니까?
6:20 사실 여러분은 값을 내고 사들인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. 그러니 이제 여러분의 몸으로 하느님을 영광스럽게 하시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