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5:1 우리 강한 사람들로서는 약한 사람들의 약점을 참아 주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. 따라서 자신들이 좋을 대로만 해서는 안됩니다.
15:2 우리 각자는 이웃의 마음에 들도록 힘써, 건설하는 일에 보탬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.
15:3 그리스도께서도 사실 당신 좋을 대로만 하시지 않았습니다. 오히려 (성경에) "당신을 모욕하는 자들의 모욕이 내 위에 떨어졌습니다" 라고 기록된 대로 (하셨습니다).
15:4 미리 기록된 것들은 우리를 가르치기 위하여 기록된 것입니다. 그것은 우리가 성경에서 얻는 인내와 위로로써 희망을 가지게 하려는 것입니다.
15:5 인내와 위로의 하느님께서 여러분에게 그리스도 예수를 따라 서로 같은 생각을 가지게 해 주셔서
15:6 여러분이 한 마음, 한 입으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느님을 찬양하도록 하시기를 (빕니다).
15:7 그러므로 여러분은, 그리스도께서 여러분을 받아들이신 것같이,하느님의 영광을 위하여 서로 받아들이시오.
15:8 나는 말해 둡니다. 그리스도께서는 하느님의 진리를 위하여 할례(받은 이들)의 종이 되셨으니, 그것은 선조들에게 하신 언약들을 확인하시려는 것이었고
15:9 이방민족들은 그 자비하심 때문에 하느님을 찬양하게 하시려는 것이었습니다. 실상 (성경에)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. "그러므로 나는 당신을 이방민족들 가운데서 찬양하리니, 당신의 이름을 노래하리이다."
15:10 또 말하기를 "이방민족들이여! 그분의 백성과 함께 기뻐하라" 하였습니다.
15:11 또한 "모든 이방민족들아! 주님을 찬송하라, 모든 백성들은 그분께 환호하라" 하였고
15:12 또 이사야는 말하기를 "이새의 뿌리가 돋아나리니 그가 일어나 이방민족들을 통치하리라. 이방민족들은 그에게 희망을 걸리라" 하였습니다.
15:13 희망의 하느님께서 여러분이 믿는 일에 온갖 기쁨과 평화를 가득 채워 주시어, 여러분의 희망이 성령의 능력으로 더욱 풍부해지기를 (빕니다).
15:14 나의 형제 여러분, 여러분에 대해서는 나 자신도 확신하고 있거니와, 여러분은 선의가 가득하고 온갖 인식으로 가득 차 있으며 서로 타일러 줄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.
15:15 나는 하느님으로부터 내게 주어진 은총에 힘입어 여러분의 기억을 새롭게 해 드리려고 여러분에게 (이 편지를) 썼습니다만 군데군데 좀 대담한 대목이 있을 것입니다.
15:16 그러나 (이 은총은) 내가 이방민족들을 위한 그리스도 예수의 공복이 되어 하느님의 복음에 제관으로서 종사케 하려는 것이고, 그리하여 이방민족들의 봉헌이 기꺼이 받아들여지고 성령 안에서 거룩하게 되도록 하려는 것입니다.
15:17 그러기에 나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느님을 위해 일하는 것을 자랑으로 여깁니다.
15:18 실상 그리스도께서 이방민족들을 복종시키기 위하여 나를 통해서 이루어 놓으신 것이 아니면 나는 감히 말할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. 그것이 말이건 업적이건
15:19 표징들과 이적들의 위력이건, [하느님의] 영의 능력이건 말입니다. 그리하여 나는 예루살렘으로부터 일리리쿰에 이르기까지 두루 그리스도의 복음을 다 전했습니다.
15:20 이와같이 그리스도의 이름이 이미 알려진 곳에서는 복음을 전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(나에게) 명예로웠으니, 나는 다른 이의 기초 위에 집을 짓지 않으려 했던 것입니다.
15:21 실상 (성경에)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. "그분에 관해서 전해 듣지 못한 이들이 보게 될 것이요, 들어 보지 못한 이들이 깨닫게 될 것이다."
15:22 그래서 나는 여러분에게 가려 했지만 여러 차례 방해를 받았습니다.
15:23 그러나 이제 나는 이 지방에서 할 일거리도 이미 없거니와 여러 해 전부터 여러분에게 가고 싶은 간절한 마음을 품어 왔습니다.
15:24 내가 스페인으로 가게만 되면, 나는 지나는 길에 여러분도 보고 그리고 우선 여러분과 얼마 동안 흐뭇하게 지내다가 그곳으로 가는 여행에 여러분의 도움도 받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.
15:25 그러나 지금은 성도들에게 심부름하기 위하여 예루살렘으로 떠납니다.
15:26 마케도니아와 아카이아 (신도들이) 예루살렘에 있는 성도들인 가난한 이들을 위하여 얼마큼이라도 이바지하기로 결정하였기 때문입니다.
15:27 그들은 기꺼이 그렇게 결정하였는데 사실 그들은 저들에게 빚진 이들입니다. 과연 이방민족들이 저들의 영적 은혜를 한몫 나누어 받았다면 그들도 물질적으로 저들에게 봉사하여야 할 의무가 있는 것입니다.
15:28 이 일을 다 마치고 이 결실을 저들에게 어김없이 전해 주고 나면, 나는 여러분에게 들렀다가 스페인으로 떠날 것입니다.
15:29 그러나 나는 내가 여러분에게 가면서 그리스도의 축복을 듬뿍 가지고 가리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.
15:30 [형제 여러분,] 나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힘입어 그리고 영의 사랑에 힘입어 여러분에게 부탁드립니다. 나를 위해서 하느님께 기도를 드리며 나와 함께 싸워 주시오.
15:31 그것은 유대에 있는 믿지 않는 이들에게서 내가 구출되고 또한 내가 예루살렘으로 심부름 가는 일이 성도들에게 기꺼이 받아들여지기 위함입니다.
15:32 그러면 하느님의 뜻대로 내가 기쁜 마음으로 여러분에게 가서 여러분과 함께 휴식을 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.
15:33 평화의 하느님께서 여러분 모두와 함께 계시기를 (빕니다). 아멘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