5:1 그러기에 신앙으로 의롭게 된 우리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느님과 더불어 평화를 누리고 있습니다.
5:2 우리는 그리스도를 통하여, 우리가 현재 서 있는 이 은총에 이르는 통로를 [신앙으로] 얻게 되었으며, 하느님의 영광에 대한 희망을 자랑으로 여기고 있습니다.
5:3 그뿐 아니라 우리는 환난 가운데서 오히려 긍지를 가집니다. 우리가 알기로, 환난은 인내를 낳고
5:4 인내는 단련을, 그리고 단련은 희망을 낳기 때문입니다.
5:5 그리고 희망은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습니다. 그것은 우리에게 선사된 성령을 통하여 하느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 속에 부어져 있기 때문입니다.
5:6 사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가 아직도 약했던 당시에 이미 경건하지 않은 자들을 위하여 죽으셨습니다.
5:7 어떤 의인을 위해서라면 거의 아무도 죽으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. 어떤 선한 사람을 위해서라면 혹시 누가 죽기를 무릅쓸지도 모르겠습니다.
5:8 그러나 하느님은 우리에게 대한 당신의 사랑을 실증하셨습니다. 우리가 아직 죄인으로 있던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셨기 때문입니다.
5:9 하물며 우리가 그분의 피로 의롭게 되어 있는 지금에는 더욱 (확실히) 그분을 통하여 (하느님의) 진노로부터 구원받을 것입니다.
5:10 실상 우리가 하느님의 원수이던 때에 그 아드님의 죽음을 통하여 그분과의 화해를 얻게 되었다면, 하물며 이미 화해를 얻은 우리로서는 그분의 생명 안에서 더욱 (확실히) 구원받을 것입니다.
5:11 그러나 그뿐이 아닙니다. 우리는 또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느님을 자랑으로 삼고 있으니, 우리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지금 이미 화해를 받아 놓은 것입니다.
5:12 그러기에,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왔고 죄로 말미암아 죽음이 들어왔듯이, 또한 이렇게 모두 죄를 지었기 때문에 죽음이 모든 사람에게 뚫고 들어왔습니다.
5:13 사실 율법 이전에도 죄는 세상에 있었지만 율법이 없는 동안에는 죄가 치부되지 않았습니다.
5:14 그런데도 죽음은, 아담으로부터 모세에 이르기까지 아담이 위반한 것과 같은 모양으로는 죄를 짓지 않은 자들마저 지배하여 왔습니다. 아담은 장차 오셔야 할 분의 예형입니다.
5:15 그러나 은사의 경우는 범행의 경우와 같지 않습니다. 실상 한 사람의 범행으로 많은 이들이 죽게 되었지만, 하느님의 은총과 또한 예수 그리스도 한 사람의 은총으로 말미암은 은혜는 많은 이들에게 더욱더 넘쳤습니다.
5:16 또한 은혜는 한 사람이 범죄함으로써 생긴 결과와 같지 않습니다. 심판은 한 사람으로부터 시작하여 단죄에 이르렀지만 은사는 많은 범행들로부터 시작하여 의화에 이르렀기 때문입니다.
5:17 과연 한 사람의 범행으로 말미암아, 이 한 사람을 통하여 죽음이 지배하였다면, 하물며 은총과 의로움의 은혜를 풍부히 받은 이들은 예수 그리스도 한 분을 통하여 더욱더 생명 안에서 지배할 것입니다.
5:18 결국 한 사람의 범행의 결과로 모든 사람이 단죄에 이르게 된 것과 같이, 한 사람의 의로운 행위의 결과로 모든 사람이 생명의 의로움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.
5:19 한 사람의 불순종으로 말미암아 많은 이들이 죄인이 된 것과 같이, 한 사람의 순종으로 말미암아 많은 이들이 의롭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.
5:20 그런데 율법이 끼어들어왔으니 이것은 범행이 많아지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. 그러나 죄가 많아진 곳에 은총은 넘쳐흘렀습니다.
5:21 그것은 죄가 죽음을 통하여 지배하였듯이, 은총도 의로움을 통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원한 생명에 이르기까지 지배하려는 것입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