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4:1 그들은 이고니온에서도 똑같이 유대인들의 회당에 들어가 설교하게 되었다. 그리하여 유대인들과 헬라인들 가운데 많은 무리가 믿었다.
14:2 그러나 설득에 응하지 않은 유대인들이 형제들에 대한 이방인들의 감정을 자극하고 험악하게 만들었다.
14:3 그렇지만 사도들은 꽤 오랫동안 머물면서, 자기들의 손으로 표징들과 기적들을 이루게 하시어 당신 은총의 말씀을 증명하시는 주님에 대하여 확신을 가지고 당당하게 설교하였다.
14:4 그 도시의 군중은 갈라져 어떤 이들은 유대인들 편이 되었고 어떤 이들은 사도들 편이 되었다.
14:5 이방인들과 유대인들이 자기들의 지도자들과 함께 사도들을 학대하고 돌로 쳐죽이려 하자
14:6 그들은 알아채고 리가오니아 (지방)의 도시 리스트라와 데르베와 그 근방으로 피해 가서
14:7 거기서 복음을 전하였다.
14:8 그런데 리스트라에는 발을 못쓰는 어떤 사람이 앉아 있었는데, 그는 모태에서부터 앉은뱅이로 태어나 한번도 걸어 본 적이 없었다.
14:9 이 사람이 바울로가 설교하는 것을 듣고 있었다. 바울로는 그를 눈여겨보더니 구원받을 만한 믿음이 있는 것을 알고는
14:10 큰 소리로 "당신 발로 똑바로 서 보시오" 하고 말했다. 그러자 그는 벌떡 일어나 걸어다녔다.
14:11 군중들은 바울로가 한 일을 보고 소리를 높여 리가오니아 말로 "신들이 사람 모양을 하고 우리에게 내려왔다" 고 했다.
14:12 그들은 바르나바를 제우스라고 부르고, 또한 바울로를 헤르메스라고 불렀으니 그 까닭은 바울로가 대변자였기 때문이다.
14:13 도시 앞에 있는 제우스 (신전)의 제관이 황소 (몇 마리)와 화환들을 성문에 가지고 와서는 군중들과 함께 제사를 지내려고 했다.
14:14 그러자 바르나바와 바울로 두 사도는 소문을 듣고 자기들의 옷을 찢으며 군중 속으로 뛰어들어가서 외치며
14:15 이렇게 말했다. "여러분, 왜 이런 짓을 합니까? 우리도 여러분과 같은 사람들입니다. 다만 우리는 여러분에게 복음을 전하여 이런 부질없는 것들에서 벗어나 살아 계신 하느님께로 돌아서게 할 따름입니다. 그분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만드셨습니다.
14:16 그분이 지난 여러 세대에는 모든 이방인들이 제 길을 가도록 내버려 두셨습니다.
14:17 그렇지만 그분은 자신을 증거하시어 선한 일을 하셨으니, 곧 하늘에서 여러분에게 비와 열매맺는 절기를 주시고 여러분의 마음을 음식과 기쁨으로 채워 주셨습니다."
14:18 그들은 이렇게 말하면서 자기들에게 제사를 지내지 못하도록 군중들을 겨우 말렸다.
14:19 그런데 안티오키아와 이고니온에서 유대인들이 몰려와 군중들을 설득하여 바울로를 돌로 친 다음 그가 죽은 줄 알고 도시 밖으로 끌어내다 버렸다.
14:20 그러나 제자들이 그를 둘러싸자 그는 일어나 시내로 들어갔다. 그리고 이튿날 바르나바와 함께 데르베로 떠나갔다.
14:21 그들은 그 도시에서 복음을 전하고 수많은 사람들을 제자로 삼은 다음 리스트라와 이고니온을 거쳐 안티오키아로 돌아갔다.
14:22 그들은 제자들의 정신을 굳세게 하고, 믿음에 충실하라고 격려하면서 "우리는 마땅히 많은 환난을 거쳐서 하느님의 나라에 들어가야 합니다" 하고 말했다.
14:23 또한 신도들을 위해서 교회마다 원로들을 임명하고 단식하며 기도한 뒤에 저들이 믿게 된 주님께 저들을 맡겼다.
14:24 그리고 비시디아를 지나 밤필리아로 가서
14:25 베르게에서 말씀을 전한 다음 아딸리아로 내려갔다.
14:26 거기에서 배를 타고 안티오키아로 갔다. (바로) 그곳에서 그들은 하느님의 은총에 힘입어 (전도하는) 일을 위임받았었는데 그들은 이제 그 일을 완수했던 것이다.
14:27 그들은 도착하자 교회를 소집하고 하느님께서 자기들과 함께 행하신 모든 일과 이방인들에게 믿음의 문을 열어 주신 사실을 보고하였다.
14:28 그리고 제자들과 오랫동안 함께 지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