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:1 베드로와 요한은 오후 세시 기도 시간에 성전으로 올라갔다.
3:2 그런데 모태에서부터 앉은뱅이로 태어난 사람 하나를 들어다 놓았는데, 사람들은 그를 날마다 "아름다운 문" 이라는 성전 문 곁에 두어 성전으로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자선을 청하게 했던 것이다.
3:3 그는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으로 들어가려는 것을 보자 자선을 받으려고 간청하였다.
3:4 베드로는 요한과 함께 그를 눈여겨보며 "우리를 보시오" 하고 말했다.
3:5 그는 그들에게서 무엇을 얻으려니 하고 그들을 쳐다보았다.
3:6 그러자 베드로는 "은과 금은 내게 없습니다. 그러나 내가 가진 이것을 당신에게 주겠습니다. 나자렛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[일어나] 걸어다니시오" 하며
3:7 그의 오른손을 잡아 일으켰다. 그러자 당장 그의 발과 발목이 튼튼해져서
3:8 그는 벌떡 일어나 서서 걸어다녔다. 그리고 그들과 함께 성전으로 들어가 걸어다니기도 하고 껑충 뛰기도 하며 하느님을 찬양하였다.
3:9 온 백성은 그가 걸어다니며 하느님을 찬양하는 것을 보고는
3:10 그가 성전의 "아름다운 문" 에서 자선을 바라며 앉아 있던 사람인 것을 알고, 그에게 일어난 일에 하도 놀라서 넋을 잃었다.
3:11 그 사람이 베드로와 요한을 붙들고 있는데, 온 백성은 크게 놀라워하면서 이른바 솔로몬의 주랑에 있는 그들에게로 달려왔다.
3:12 베드로가 보고 백성을 향해 이렇게 말하였다. "이스라엘 사람들이여, 왜 이 일을 이상히 여깁니까? 왜 여러분은 우리가 우리 자신의 능력이나 경건함으로 그를 걸어다니게 한 양 우리를 눈여겨봅니까?
3:13 여러분은 예수를 넘겨 주었으며 또한 빌라도가 풀어 주려고 결정했는데도 그 앞에서 (그분을) 배척하였습니다. 그러나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의 하느님, 곧 우리 조상들의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종 예수를 영광스럽게 하셨습니다.
3:14 여러분은 거룩하고 의로운 분을 배척하고 여러분을 위해 한 살인자를 사면해 달라고 청했습니다.
3:15 여러분은 생명의 주관자를 죽였지만 하느님께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분을 일으키셨으니, 우리는 그 증인들입니다.
3:16 여러분이 보아서 알고 있는 이 사람을 예수의 이름이 튼튼하게 했습니다. 이는 그 이름을 받드는 믿음으로 된 것입니다. 곧,그분으로 말미암아 우러나오는 믿음이 여러분 모든 이 앞에서 그를 이렇게 완쾌하게 한 것입니다.
3:17 형제들이여, 여러분의 지도자들과 똑같이 여러분도 무지한 탓으로 그렇게 행동했다는 것을 이제 나는 알고 있습니다.
3:18 하느님께서는 모든 예언자들의 입을 빌려 당신의 그리스도가 고난을 겪을 것이라고 미리 말씀하신 것을 이렇게 이루셨습니다.
3:19 그러니 여러분은 회개하고 돌아서서 여러분의 죄가 지워지도록 하시오.
3:20 그리하면 시원한 안식의 시대가 주님으로부터 올 것이고, 그분은 여러분을 위해서 미리 정해 두신 그리스도, 곧 예수를 보내실 것입니다.
3:21 하늘은 만물이 복원될 때까지 예수를 모셔야 합니다. 이는 하느님께서 영원으로부터 당신의 거룩한 예언자들의 입을 빌려 말씀하신 바입니다.
3:22 모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. '너희 하느님이신 주님께서는 너희 형제들 가운데서 너희를 위해 나와 같은 예언자를 세워 주실 것이니, 너희에게 무엇이든지 일러 주는 대로 그의 말을 들어라.
3:23 저 예언자의 말을 듣지 않는 사람은 누구나 백성으로부터 잘려나갈 것이다.'
3:24 사무엘과 그 후계자들을 비롯하여 말씀을 전한 예언자들도 모두 이 날들을 예고하였습니다.
3:25 여러분은 그 예언자들의 아들들이요, 하느님께서 여러분의 조상들과 맺으신 계약의 아들들입니다. 사실 하느님께서는 아브라함을 향해 '네 후손으로 말미암아 땅의 모든 족속들이 축복을 받으리라' 고 하셨습니다.
3:26 하느님께서는 먼저 여러분을 위해서 당신의 종을 되살리시고 그를 보내시어, 여러분 각자를 여러분의 악에서 돌아서게 함으로써 여러분에게 축복을 내리게 하셨습니다."