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:1 데오필로님, 예수께서 처음부터 행하시고 가르치신 모든 일에 관하여 저는 첫번째 책을 펴냈습니다.
1:2 곧, 그분이 성령으로 뽑으신 사도들에게 명을 내리시고 승천하신 그 날까지의 일입니다.
1:3 예수께서는 고난을 당하신 뒤에 여러 가지 증거로써 그들에게 당신이 살아 계시다는 것을 드러내셨습니다. 사십 일 동안 그들에게 나타나시어 하느님 나라에 관한 일들을 말씀하셨던 것입니다.
1:4 또한 그분은 (사도들과) 함께 계셨을 때에 그들에게 예루살렘에서 떠나지 말고 아버지의 약속을 기다리라 명령하시며, "여러분은 내게서 그 약속에 대해 들었습니다.
1:5 사실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지만, 여러분은 며칠 후에 성령으로 세례를 받게 될 것입니다" 하셨습니다.
1:6 그런데 그들이 (한데) 모였을 때에 예수께 묻기를 "주님, 이 때에 이스라엘을 위하여 나라를 재건하시겠습니까 하였다.
1:7 그러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. "그 때와 시기는 아버지께서 당신의 권능으로 정하셨으니 여러분이 알 바 아닙니다.
1:8 그러나 여러분은 여러분에게 내릴 성령의 능력을 받아, 예루살렘 온 유대와 사마리아에서뿐 아니라 땅끝에 이르기까지 나의 증인들이 될 것입니다."
1:9 이런 말씀을 하신 다음 그들이 보는 가운데서 위로 올라가셨다. 그리고 구름이 그분을 감싸 그들의 시야에서 사라지게 하였다.
1:10 예수께서 (올라)가시는 동안 그들은 하늘을 눈여겨보고 있었는데, 마침 흰옷을 입은 사람 둘이 그들 곁에 왔다.
1:11 그들은 이렇게 말했다. "갈릴래아 사람들아, 왜 하늘을 쳐다보며 서 있느냐? 너희를 떠나 하늘로 올라가신 저 예수는, 그분이 하늘로 가시는 것을 너희가 본 그대로 (다시) 오실 것이다."
1:12 그러고 나서 그들은 올리브라고 하는 그 산을 떠나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는데, 그 산은 안식일에 걸어도 괜찮을 만큼 예루살렘에서 가까웠다.
1:13 그들은 (성 안에) 들어와서 다락방으로 올라가 묵고 있었는데, 곧 베드로와 요한과 야고보와 안드레아, 필립보와 토마, 바르톨로메오와 마태오, 알패오의 (아들) 야고보와 열혈당원 시몬과 야고보의 (아들) 유다였다.
1:14 이들은 모두 한마음으로 기도에 전념하고 있었는데, 부인들과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와 예수의 형제들도 함께 있었다.
1:15 이 무렵 백이십 명 가량의 사람들이 함께 모여 있었는데, 베드로가 형제들 가운데서 일어나 말하였다.
1:16 "형제 여러분, 예수를 붙잡은 자들의 길잡이가 된 유다에 관하여 성령이 다윗의 입을 빌려 예언한 성경 (말씀)은 이루어져야만 했습니다.
1:17 그는 우리들 중의 하나로서 이 봉사직의 한몫을 맡았었습니다.
1:18 이자는 불의한 삯으로 토지를 샀으나, 거꾸로 떨어져서 배가 터지고 그 내장이 온통 쏟아져 나왔습니다.
1:19 예루살렘 주민들은 모두 이것을 알고 그 토지를 그들 지방말로 '하켈다마하' 라 했으니 '피의 밭' 이란 뜻입니다.
1:20 사실 시편에 '그의 처소는 황폐해지고 그 안에 거처하는 자 없게 하소서' 또 '다른 사람이 그의 직분을 차지하게 하소서'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.
1:21 그러므로 주 예수께서 우리들 가운데서 오가시던 그 시절, 곧 요한의 세례로부터 시작하여 예수께서 우리를 떠나 승천하신 날까지 줄곧 우리와 함께 다닌 이 사람들 중에서 하나가 우리와 더불어 예수 부활의 증인이 되어야 합니다."
1:22 (21절과 같음)
1:23 그러자 그들은 바르사빠라고도 하고 유스도라는 별명도 가진 요셉과 마티아 두 사람을 내세운 다음,
1:24 이런 말로 기도했다. "모든 사람의 마음을 아시는 주님, 이 두 사람 가운데서 당신이 뽑으신 한 사람을 가리켜 주시어
1:25 유다가 제자리로 가려고 버린 이 봉사직과 사도직의 자리를 이어받게 하소서."
1:26 그러고는 그들에게 제비를 뽑게 했더니 그것이 마티아에게 맞아떨어져, 그는 열한 사도들과 함께 어울렸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