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8:1 예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신 후에 당신 제자들과 더불어 키드론 골짜기 건너편으로 떠나가셨다. 거기에 동산이 있어서 예수와 제자들은 그리로 들어갔다.
18:2 그런데 예수를 넘겨 줄 자 유다도 그곳을 알고 있었다.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여러번 거기에 모이셨기 때문이다.
18:3 그래서 유다는 군대와, 또 대제관들과 바리사이들이 (보낸) 하인들을 데리고 횃불과 등불과 무기를 든 채 그리로 갔다.
18:4 그러자 예수께서는 당신에게 닥쳐올 모든 일을 아시고 나서시어 그들에게 "누구를 찾습니까?" 하고 물으셨다.
18:5 그들이 "나자렛 사람 예수요" 하고 대답하니 예수께서 "내가 (그)입니다" 하고 말씀하셨다. 예수를 넘겨 줄 자 유다도 그들과 함께 서 있었다.
18:6 그런데 예수께서 "내가 (그)입니다" 하고 말씀하셨을 때 그들은 뒤로 물러나며 땅바닥에 넘어졌다.
18:7 그러자 다시 그들에게 "누구를 찾습니까?" 하고 물으셨다. 그들은 "나자렛 사람 예수요" 하고 말했다.
18:8 예수께서 대답하여 "내가 (그)라고 당신들에게 말하지 않았소. 그러니 당신들이 나를 찾고 있다면 이 사람들은 가게 버려 두시오" 하셨다.
18:9 (이것은) "아버지께서 제게 주신 사람들 가운데 하나도 잃지 않았습니다" 라고 하셨던 (당신) 말씀이 이루어지게 하시려는 것이었다.
18:10 이 때 시몬 베드로는 칼을 갖고 있었는데 그가 그것을 뽑아 대제관의 종을 후려쳐서 그의 오른편 귓바퀴를 잘라 버렸다. 그 종의 이름은 말코스였다.
18:11 그러자 예수께서는 베드로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. "그 칼을 칼집에 넣으시오.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그 잔을 내가 마셔야 하지 않겠습니까?"
18:12 그리하여 군대와 그 천부장과 또한 유대인들의 하인들이 예수를 잡아 묶었다.
18:13 그리고 먼저 안나스에게로 데려갔다. 그는 그 해의 대제관인 가야파의 장인이었으며
18:14 가야파는 유대인들에게, 백성을 위해 한 사람이 죽는 것이 이롭다고 충고했던 자였다.
18:15 시몬 베드로는 예수를 따라갔는데 다른 제자 하나도 따라갔다. 그 제자는 대제관과 아는 사이여서 예수를 따라 대제관의 (저택) 안뜰로 함께 들어갔다.
18:16 그러나 베드로는 밖에서 대문 옆에 서 있었다. 그래서 대제관과 아는 사이인 그 다른 제자가 나와서 문지기 여자에게 말하여 베드로를 데리고 들어갔다.
18:17 그러자 문지기 하녀가 베드로에게 "당신도 이 사람의 제자들 중 하나가 아닙니까?" 하고 말하니 베드로는 "나는 아니오" 하고 말했다.
18:18 (날이) 추웠기 때문에 종들과 하인들이 숯불을 피워 놓고는 서서 쬐고 있었다. 베드로도 그들과 함께 서서 불을 쬐고 있었다.
18:19 그런데 대제관은 예수께 그 제자들에 대해서 또 그 가르침에 대해서 물었다.
18:20 예수께서 그에게 대답하셨다. "나는 세상에 드러나게 말했습니다. 언제나 나는 모든 유대인들이 모여드는 회당과 성전에서 가르쳤으며, 아무것도 은밀히 말하지는 않았습니다.
18:21 왜 나에게 물어 봅니까? 내가 무슨 말을 했는지 들은 사람들에게 물어 보시오. 틀림없이 그들은 내가 한 말을 알고 있습니다."
18:22 예수께서 이렇게 말씀하시자 곁에 서 있던 하인들 중의 하나가 예수에게 손찌검을 하며 "대제관님께 그따위로 대답하느냐?" 하였다.
18:23 예수께서는 그에게 "만일 내가 잘못 말했다면 그 잘못의 증거를 대시오. 그러나 만일 내가 올바로 말했다면 왜 나를 때립니까?"하고 대답하셨다.
18:24 그러자 안나스는 그분을 묶은 채 가야파 대제관에게로 보냈다.
18:25 시몬 베드로는 서서 불을 쬐고 있었다. 그런데 사람들이 베드로에게 "당신도 그의 제자들 중 하나가 아니오?" 하고 말했다. 베드로는 부인하며 "나는 아니오" 하였다.
18:26 대제관의 종들 가운데 하나이며 베드로가 귀를 잘랐던 자의 친척되는 이가 "당신이 동산에서 그와 함께 있는 것을 내가 보지 않았소?" 하고 말했다.
18:27 그래서 베드로는 다시 부인했다. 그러자 곧 닭이 울었다.
18:28 사람들은 예수를 가야파에게서 (총독) 관저로 데려갔다. 새벽이었다. 그래서 그들은 부정을 타지 않고 해방절 (음식)을 먹기 위하여 관저 안으로는 들어가지 않았다.
18:29 그래서 빌라도가 그들을 (만나러) 밖으로 나와서 물었다. "여러분은 무슨 일로 이 사람을 [반대하여] 고발합니까?"
18:30 그들이 대답하여 "이자가 잘못을 저지르지 않았다면 우리가 그를 당신에게 넘기지 않았을 것입니다" 하였다.
18:31 그러자 빌라도는 "여러분이 그를 데리고 가서 여러분의 법대로 심판하시오" 하고 말했다. 유대인들이 그에게 "우리는 아무도 죽여서는 안됩니다" 하고 말했다.
18:32 그리하여 장차 당신이 어떤 모양으로 죽을 것인지 암시하여 말씀하셨던 예수의 그 말씀이 이루어지게 되었다.
18:33 그래서 빌라도는 다시 관저 안으로 들어가 예수를 불러 "당신이 유대인들의 왕이오?" 하고 물었다.
18:34 예수께서 대답하셨다. "당신 스스로 그렇게 말합니까, 아니면 다른 사람들이 나에 관해서 당신에게 그렇게 말했습니까?"
18:35 빌라도가 대답하였다. "나는 유대인이 아니지 않소? 당신의 동족과 대제관들이 내게 당신을 넘겨 주었는데 당신은 무슨 짓을 했소?"
18:36 예수께서 대답하셨다. "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않습니다. 내 나라가 이 세상에 속해 있다면 내 하인들이 싸워서 내가 유대인들에게 넘겨지지 않게 했을 것입니다. 그러나 사실 내 나라는 여기에 속하지 않습니다."
18:37 그러자 빌라도는 예수께 "그렇다면 당신은 왕이오?" 하고 물었다. 예수께서 대답하셨다. "내가 왕이라고 당신이 말합니다. 나는 진리를 증언하기 위해, 바로 그 일을 위해 났으며 또한 그 일을 위해 세상에 왔습니다. 누구든지 진리에 속한 사람은 내 소리를 듣습니다."
18:38 빌라도가 말했다. "진리가 무엇이오?" 빌라도는 이렇게 말한 후 다시 유대인들에게로 나와서 말했다. "나는 그에게서 아무런 죄목도 찾아내지 못했습니다.
18:39 여러분이 (알다시피) 해방절에는 내가 여러분에게 (죄수) 하나를 풀어 주는 관례가 있습니다. 그러니 내가 유대인들의 왕을 여러분에게 풀어 주기를 바랍니까?"
18:40 그러자 그들은 다시 외쳐 "이자가 아니라 오히려 바라빠를 (풀어 주시오)" 하였다. 바라빠는 강도였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