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4:1 "여러분의 마음이 산란해지지 않도록 하시오. 하느님을 믿고 또 나를 믿으시오.
14:2 내 아버지의 집에는 거처할 곳이 많습니다. 그렇지 않다면 내가 여러분에게 자리를 마련하러 간다고 말하겠습니까?
14:3 내가 가서 여러분을 위해 자리를 마련하면 다시 와서 여러분을 내게로 데려다가 내가 있는 곳에 여러분도 있게 하겠습니다.
14:4 여러분은 내가 어디로 가는지 그 길을 알고 있습니다."
14:5 토마가 예수께 "주님, 우리는 주님이 어디로 가시는지도 모르는데 그 길을 어떻게 알 수가 있겠습니까?" 하고 여쭈었다.
14:6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. "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입니다. 나를 통하지 않고서는 아무도 아버지께로 갈 수 없습니다.
14:7 여러분이 나를 알았더라면 나의 아버지도 알았을 것입니다. 그러나 이제는 여러분이 그분을 알게 되었고 또 그분을 뵈었습니다."
14:8 필립보가 예수께 "주님, 저희에게 아버지를 뵙게 해 주십시오. 그러면 저희가 흡족하겠습니다" 하고 여쭈었다.
14:9 예수께서 말씀하셨다. "필립보, 이렇게 오랫동안 내가 여러분과 함께 있었는데 당신은 나를 모른다는 말입니까? 나를 본 사람은 이미 아버지를 보았습니다. 그런데 당신은 어떻게 '우리에게 아버지를 뵙게 해 주십시오' 하고 말합니까?
14:10 내가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다는 것을 당신은 믿지 않습니까? 내가 여러분에게 하는 말들은 내 나름대로 하는 말이 아닙니다. 내 안에 머물러 계시는 아버지께서 당신의 일들을 하시는 것입니다.
14:11 내가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다는 내 (말)을 믿으시오. 그렇지 못하겠거든 이 일들을 보아서라도 믿으시오.
14:12 진실히 진실히 여러분에게 이릅니다. 나를 믿는 사람은 내가 하는 일들을 그도 또한 하게 될 뿐 아니라 그보다 더 큰 일들을 하게 될 것입니다. 그것은 내가 아버지께로 가기 때문입니다.
14:13 여러분이 내 이름으로 청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다 내가 해 주겠습니다. 이는 아버지께서 아들로 말미암아 영광스럽게 되시도록 하려는 것입니다.
14:14 여러분이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나에게 청하면 내가 해 주겠습니다."
14:15 "여러분이 나를 사랑하면 내 계명들을 지킬 것입니다.
14:16 나는 아버지께 청하겠습니다. 그러면 아버지께서는 다른 협조자를 여러분에게 붙여 주실 것입니다. 그분은 영원히 여러분과 함께 계실 것입니다.
14:17 (그분은) 진리의 영이십니다. 세상은 그분을 본 적도 없고 알지도 못하기 때문에 그분을 받아들일 수가 없습니다. (그러나) 여러분은 그분을 알고 있습니다. 그것은 그분이 여러분과 함께 머무시고 또 여러분 안에 계시기 때문입니다.
14:18 나는 여러분을 고아들처럼 버려 두지는 않을 것이며, 여러분에게로 돌아옵니다.
14:19 이제 조금 있으면 세상은 나를 더 이상 보지 못하겠지만 여러분은 나를 보게 될 것입니다. 그것은 내가 살아 있고 여러분도 살 것이기 때문입니다.
14:20 그 날 여러분은 내가 내 아버지 안에 있고 여러분은 내 안에 있으며 나도 여러분 안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.
14:21 내 계명들을 받들어 지키는 사람이야말로 나를 사랑하는 사람입니다. 나를 사랑하는 사람은 내 아버지로부터 사랑을 받게 될 것이고 나도 그를 사랑할 것이며 내 자신을 그에게 나타내 보이겠습니다."
14:22 이스가리옷이 아닌 유다가 예수께 여쭈었다. "주님, 저희에게는 주님 자신을 나타내 보이시고 세상에는 그렇게 하지 않으시겠다니 어떻게 된 일입니까?"
14:2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렇게 말씀하셨다. "누구든지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킬 것입니다. 그러면 내 아버지께서도 그를 사랑하시겠고 우리는 그에게로 가서 그와 함께 살 것입니다.
14:24 나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내 말을 지키지 않습니다. 여러분이 듣고 있는 말은 내 말이 아니라 나를 보내신 아버지의 말씀입니다."
14:25 "여러분과 함께 있는 동안 나는 이런 일들을 여러분에게 말했습니다.
14:26 협조자,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 주실 성령께서 모든 것을 여러분에게 가르쳐 주실 것이고 [내가] 여러분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해 주실 것입니다.
14:27 나는 평화를 여러분에게 남겨 두고 갑니다. 내 평화를 여러분에게 줍니다. 내가 여러분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과는 같지 않습니다. 여러분의 마음이 산란해지지 않도록, 또한 겁먹지 않도록 하시오.
14:28 내가 떠나갔다가 여러분에게로 돌아온다고 한 말을 여러분은 들었습니다. 여러분이 나를 사랑하고 있다면 오히려 내가 아버지께로 가는 것을 기뻐했을 것입니다. 아버지께서는 나보다 크시기 때문입니다.
14:29 일이 이루어지기 전에 지금 내가 여러분에게 말해 두는 것은 일이 이루어질 때에 여러분이 믿도록 하려는 것입니다.
14:30 나는 여러분과 더불어 더 이상 많은 말을 하지 않겠습니다. 이 세상의 두목이 오고 있기 때문입니다. 그는 내게 대하여 아무런 (권한도) 없습니다.
14:31 그러나 내가 아버지를 사랑하고 있다는 것과 또 아버지께서 나에게 명하신 그대로 행하고 있다는 것을 세상이 알도록 하려는 것입니다. 여러분, 일어나 여기서 떠나갑시다."