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0:1 "진실히 진실히 여러분에게 이릅니다. 양우리에 문으로 들어가지 않고 다른 데로 넘어 들어가는 자는 도둑이요 강도입니다.
10:2 그러나 문으로 들어가는 이는 양들의 목자입니다.
10:3 문지기는 그에게 문을 열어 주고 양들은 그의 목소리를 듣습니다. 그리고 목자는 자기 양들의 이름을 하나하나 불러서 데리고 나갑니다.
10:4 자기 양들을 모두 이끌어낸 다음 그는 앞장서 가고 양들은 그를 따라갑니다. 그의 목소리를 알기 때문입니다.
10:5 양들은 낯선 이를 결코 따라가지 않으며 오히려 그를 피해 도망갈 것입니다. 낯선 이들의 목소리는 모르기 때문입니다."
10:6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 수수께끼 (같은 비유)를 말씀하셨으나 그들은 자기들에게 무엇을 말씀하셨는지 깨닫지 못하였다.
10:7 예수께서 다시 말씀하셨다. "진실히 진실히 여러분에게 이릅니다. 나는 양들의 문입니다.
10:8 [나보다 먼저] 온 자들은 모두 도둑이요 강도입니다. 양들은 그들의 말을 듣지 않습니다.
10:9 나는 문입니다. 나를 통하여 들어오면 누구나 구원받을 것이고 드나들면서 목초를 찾아 얻을 것입니다.
10:10 도둑이 온 것은 다만 도둑질하고 잡아(죽이고) 망치려는 것이지만 내가 온 것은 그들이 생명을 얻고 또 얻어 넘치게 하려는 것입니다.
10:11 나는 어진 목자입니다. 어진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자기 목숨을 내놓습니다.
10:12 목자가 아닌 삯꾼은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들이 자기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양들을 버리고 도망갑니다. - 그러면 이리가 양들을 물어가며 흩어지게 합니다. -
10:13 사실 그는 삯꾼이어서 양들에 관심이 없기 때문입니다.
10:14 나는 어진 목자입니다. 나는 내 양들을 알고 내 양들도 나를 압니다.
10:15 마치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과 같습니다. 나는 양들을 위하여 내 목숨을 내놓습니다.
10:16 내게는 이 우리에 들어 있지 않은 양들도 있습니다. 나는 그들도 데려와야 합니다. 그들 역시 내 목소리를 듣게 될 것이며 한 목자에 한 양떼가 될 것입니다.
10:17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시는 것은 내가 내 목숨을 내놓기 때문입니다. 이는 내가 그 목숨을 다시 얻기 위한 것입니다.
10:18 아무도 내게서 목숨을 빼앗지 못하고 내가 스스로 목숨을 내놓는 것입니다. 나는 목숨을 내놓을 권한도 있고 다시 얻을 권한도 있습니다. 이러한 명령을 나는 나의 아버지에게서 받았습니다."
10:19 이 말씀 때문에 유대인들 사이에 다시 분열이 생겼다.
10:20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은 말하기를 "그는 귀신들려 미쳤는데 당신들은 왜 그의 말을 듣고 있소?" 하였다.
10:21 다른 사람들은 말하기를 "그것은 귀신들린 사람의 말이 아니오. 귀신이 소경들의 눈을 뜨게 할 수 있단 말이오?" 하였다.
10:22 그 때에 예루살렘에서는 성전 봉헌절 축제를 지내고 있었는데 겨울철이었다.
10:23 예수께서는 성전 경내에 있는 솔로몬 주랑을 거닐고 계셨다.
10:24 그러자 유대인들이 그분을 둘러싸고 말하였다. "당신은 언제까지 우리의 마음을 조이게 하렵니까? 당신이 그리스도라면 우리에게 분명히 말하시오."
10:25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. "내가 당신들에게 말했는데도 당신들은 믿지 않습니다. 내가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행하는 일들이 나를 증언하고 있습니다.
10:26 그러나 당신들은 믿지 않습니다. 그것은 당신들이 내 양이 아니기 때문입니다.
10:27 내 양들은 내 목소리를 듣습니다. 나는 그들을 알고 그들은 나를 따라옵니다.
10:28 나는 그들에게 영원한 생명을 줍니다. 그들은 영원불멸할 것이고 아무도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아 가지 못할 것입니다.
10:29 (그들을) 내게 맡겨 주신 나의 아버지께서는 만유보다도 크시며 아무도 아버지의 손에서 (그들을) 빼앗아 갈 수는 없습니다.
10: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입니다."
10:31 유대인들은 예수를 치려고 다시 돌을 집어들었다.
10:32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. "나는 아버지로부터 (맡은) 좋은 일들을 많이 당신들에게 보여 주었는데 그 중 어느 일 때문에 나를 돌로 치려고 합니까?"
10:33 유대인들이 대답하였다. "우리가 그대를 돌로 치려는 것은 그대가 좋은 일을 해서가 아니라 신성모독을 했기 때문이오. 그대는 한갓 사람인데도 자신을 하느님으로 내세우기 때문이오."
10:34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. "당신들의 율법에 '내가 너희를 신이라 하였다' 고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까?
10:35 하느님의 말씀을 받은 그 사람들을 신이라 하였고 또 성경은 폐기될 수 없는 것입니다. 그렇다면
10:36 '나는 하느님의 아들이다' 하고 내가 말했다고 해서 당신들은 아버지께서 거룩하게 하시고 이 세상에 파견하신 나에게 '너는 신성모독을 한다' 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?
10:37 내가 내 아버지의 일을 하지 않는다면 나를 믿지 마시오.
10:38 그러나 내가 그 일을 한다면 나를 믿지는 않더라도 그 일만은 믿으시오. 그러면 당신들은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또 내가 아버지 안에 있음을 깨달아 알게 될 것입니다."
10:39 그러자 그들은 또다시 예수를 붙잡으려 하였다. 그러나 예수께서는 그들의 손을 (벗어나) 떠나가셨다.
10:40 예수께서는 다시 요르단강 건너편, 요한이 먼저 세례를 베풀던 곳으로 가시어 거기에 머무셨다.
10:41 그러자 많은 사람들이 그분께 몰려왔다. 그들은 말하기를 "요한이 표징(이적)은 행한 바 없지만 요한이 이분에 관해 말한 것은 모두 진실이다" 하였다.
10:42 거기에서 많은 사람들이 예수를 믿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