6:1 예수께서 안식일에 밀밭 사이를 지나가시게 되었다. 그런데 그분의 제자들이 밀이삭을 뜯어 손으로 비벼 먹었다.
6:2 그러자 몇몇 바리사이들이 "왜 당신들은 안식일에 해서는 안되는 일을 합니까?" 하고 말했다.
6:3 그러자 예수께서 대답하여 그들에게 말씀하셨다. "다윗과 또한 그와 함께 [있던] 이들이 굶주렸을 때에 다윗이 한 일을 당신들은 읽어 보지 못했습니까?
6:4 [어떻게] 그가 하느님의 집에 들어가서, 오직 제관들이 아니면 먹어서는 안되는 그 진설된 빵을 받아먹고 자기 일행에게도 주었습니까?"
6:5 그리고 그들에게 말씀하셨다. "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입니다."
6:6 또 다른 안식일에 예수께서 회당에 들어가 가르치시게 되었다. 거기에 있었던 한 사람은 오른손이 오그라져 있었다.
6:7 율사들과 바리사이들은 그분이 안식일에도 병을 고쳐 주시는지 지켜보고 있었으니, 여차하면 그분을 고발할 구실을 찾으려는 것이었다.
6:8 그분은 그들의 생각을 알아채시고 손이 오그라든 사람에게 "일어나 가운데로 나서시오" 하셨다. 그가 일어나 나섰다.
6:9 이 때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. "여러분에게 물어 보겠습니다. 안식일에 선한 일을 해야 됩니까, 악한 일을 해야 됩니까? 목숨을 구해야 됩니까, 없애 버려야 됩니까?"
6:10 그리고 그들을 모두 둘러보신 다음 그에게 "당신의 손을 펴시오" 하고 말씀하셨다. 그가 그렇게 하자 그 손이 다시 성해졌다.
6:11 그러자 그들은 부아통이 터져 예수를 어떻게 할까 서로 의논하였다.
6:12 그 무렵에 있었던 일이다. 그분은 기도하시려고 산으로 가시어 밤을 새우며 하느님께 기도하셨다.
6:13 날이 밝자 당신 제자들을 부르시고 그 중에서 열둘을 뽑아 사도라고 이름지으셨다.
6:14 그들은 베드로라고 이름지어 주신 시몬과 그의 동기 안드레아, 그리고 야고보, 요한, 필립보, 바르톨로메오,
6:15 마태오, 토마, 알패오의 (아들) 야고보, 열혈당원이라 불리는 시몬,
6:16 야고보의 (아들) 유다, 그리고 배반자가 된 유다 이스가리옷이었다
6:17 그리고 예수께서는 그들과 함께 내려오시어 평지에 서 계셨다. 그러자 그분의 수많은 제자들이 떼지어 (모이고) 또한 온 유대와 예루살렘, 그리고 띠로와 시돈 해안 지방에서 온 백성의 많은 무리가 (모여들었다).
6:18 그들은 예수의 (말씀)도 듣고 자기들의 병도 고치려고 왔던 것이다. 그리하여 더러운 영들에게 시달리던 사람들이 낫게 되었다.
6:19 군중은 모두 예수를 만지려고 했다. 예수에게서 힘이 나와 모든 사람을 낫게 하였기 때문이다.
6:20 그 때에 예수께서 제자들을 향해 눈을 드시고 이렇게 말씀하셨다. "복되어라, 가난한 사람들! 하느님 나라가 그대들의 것이니.
6:21 복되어라, 지금 굶주리는 사람들! 그대들은 배부르게 되리니. 복되어라, 지금 우는 사람들! 그대들은 웃게 되리니.
6:22 그대들은 복되도다, 사람들이 인자 때문에 그대들을 미워하면, 또한 그대들을 쫓아내고 모욕하며 그대들의 이름을 사악하다고 내치면!
6:23 그 날엔 기뻐하고 뛰노시오. 정녕 그대들이 받을 상이 하늘에는 많습니다. 사실 그들의 조상들도 예언자들에게 꼭 그와같이 대했습니다.
6:24 그러나 불행하여라, 그대들, 부유한 사람들아! 그대들은 스스로 받을 위로를 받고 있으니.
6:25 불행하여라, 그대들, 지금 배부른 사람들아! 그대들은 굶주리게 되리니. 불행하여라, 지금 웃는 사람들아! 그대들은 슬퍼하며 울게 되리니.
6:26 불행하여라, 모든 사람이 그대들을 좋게 말하면! 사실 그들의 조상들도 거짓 예언자들에게 꼭 그와같이 대했습니다."
6:27 "(내 말을) 듣고 있는 여러분에게 말합니다. 여러분의 원수들을 사랑하시오. 여러분을 미워하는 사람들에게 잘해 주고
6:28 여러분을 저주하는 사람들을 축복해 주며 여러분을 헐뜯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시오.
6:29 당신의 뺨을 치는 사람에게는 다른편 뺨마저 내미시오. 당신의 겉옷을 빼앗는 사람에게는 속옷도 거절하지 마시오.
6:30 누구든지 당신에게 청하는 사람에게는 주고, 당신 것을 빼앗는 사람에게서는 되찾으려고 하지 마시오.
6:31 그리고 여러분은 사람들이 여러분을 (위해) 해 주기를 바라는 대로 그와같이 그들에게 해 주시오.
6:32 여러분을 사랑하는 사람들만을 사랑한다면 여러분이 무슨 은혜를 베푼단 말입니까? 사실 죄인들도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은 사랑합니다.
6:33 여러분에게 잘해 주는 사람들에게만 잘해 준다면 여러분이 무슨 은혜를 베푼단 말입니까? 죄인들도 그만큼은 합니다.
6:34 여러분이 되받을 가망이 있는 사람들에게만 꾸어 준다면 여러분이 무슨 은혜를 베푼단 말입니까? 죄인들도 고스란히 되받을 성싶으면 (같은) 죄인들에게 꾸어 줍니다.
6:35 그러니 여러분은 원수들을 사랑하고 잘해 주며 아무것도 바라지 말고 꾸어 주시오. 그러면 여러분이 받을 상이 많을 것이고 또한 여러분은 지극히 높으신 분의 아들이 될 것입니다. 사실 그분은 은혜를 모르는 사람들과 악한 사람들에게도 인자하시기 때문입니다.
6:36 여러분의 아버지께서 자비로우신 것같이 여러분도 자비롭게 되시오."
6:37 "(남을) 심판하지 마시오. 그러면 여러분도 심판받지 않을 것입니다. (남을) 불의하다고 단정하지 마시오. 그러면 여러분도 불의하다고 단정받지 않을 것입니다. (남을) 용서하시오. 그러면 여러분도 용서받을 것입니다.
6:38 (남에게) 주시오. 그러면 여러분도 받을 것입니다. 좋은 되를,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후한 되를 여러분의 품에 (안겨) 주실것입니다. 사실 여러분이 되어 주는 되만큼 여러분에게 도로 되어 주실 것입니다."
6:39 그리고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또 비유 하나를 말씀하셨다. "어떻게 소경이 소경을 인도할 수 있습니까? 둘 다 구덩이에 빠지지 않겠습니까?
6:40 제자가 스승보다 높지 않습니다. 그러나 누구든지 다 배우고 나면 제 스승처럼 될 것입니다.
6:41 왜 당신은 형제 눈 속의 티는 보면서도 제 눈 속의 들보는 깨닫지 못합니까?
6:42 당신 눈 속의 들보는 스스로 보지 않으면서 어떻게 당신 형제더러 '여보게, 가만 있게. 자네 눈 속의 티를 빼내 주겠네' 하고 말할 수 있습니까? 이 위선자, 먼저 당신 눈에서 들보를 빼내시오. 그 때에야 당신은 형제 눈 속의 티를 똑똑히 보고서 빼낼 것입니다."
6:43 "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지 않고 나쁜 나무가 좋은 열매를 맺지도 않습니다.
6:44 사실 나무마다 그 열매를 (보면) 압니다. 가시나무에서 무화과를 따지 못하고 가시덤불에서 포도를 거두어들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.
6:45 선한 사람은 마음의 선한 곳간에서 선한 것을 내놓고 악한 사람은 악한 (곳간)에서 악한 것을 내놓습니다. 사실 마음에 그득한 것을 제 입으로 말하는 법입니다."
6:46 "왜 여러분은 나를 '주님, 주님' 하고 부르면서 내가 말하는 것은 행하지 않습니까?
6:47 누구든지 나에게 와서 내 말을 듣고 그대로 행하는 사람이란 어떤 사람과 같은지 여러분에게 일러 주겠습니다.
6:48 그는 (땅을) 깊이 파서 반석 위에 기초를 놓고 집을 지은 사람과 같습니다. 홍수가 나서 큰물이 그 집을 덮쳤으나 흔들리게 하지 못했습니다. 그 집은 잘 지었기 때문입니다.
6:49 그러나 듣고도 행하지 않는 사람은 기초 없이 맨땅에 집을 지은 사람과 같습니다. 큰물이 그 집을 덮치자 곧 무너지고 말았습니다. 그 집은 크게 망그러졌습니다."