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6:1 그리고 안식일이 지나자 막달라 (여자) 마리아와 야고보의 (어머니) 마리아와 살로메는 (무덤에) 가서 예수께 발라 드리려고 향료를 샀다.
16:2 그들은 주간 첫날 이른 새벽, 해가 떠오를 무렵에 무덤으로 갔다.
16:3 그들은 서로 말하기를 "누가 우리를 위해 무덤 입구에서 돌을 굴려내어 줄까요?" 하였다.
16:4 그러면서 눈을 들어 바라보니 돌은 이미 굴러나 있었다. 사실 그 돌은 매우 컸던 것이다.
16:5 그들이 무덤으로 들어가 보니 웬 젊은이가 흰 예복을 입고 오른편에 앉아 있었다. 그들은 몹시 놀랐다.
16:6 그러자 젊은이는 그들에게 이렇게 말했다. "너무 놀라지 마시오.여러분은 십자가에 처형되신 나자렛 사람 예수를 찾고 있지만,그분은 부활하시어 여기에 계시지 않습니다. 보시오, 그분을 안장했던 곳입니다.
16:7 그러니 가서 그분의 제자들과 베드로에게 '예수께서는 여러분에게 말씀하신 대로 여러분에 앞서 갈릴래아로 가실 것이니, 여러분은 거기서 그분을 뵙게 될 것입니다' 하고 말하시오."
16:8 여자들은 (밖으로) 나와 무덤에서 도망쳤다. 그들은 벌벌 떨며 넋을 잃었던 것이다. 그들은 아무에게도 그런 말을 하지 않았다.사실 두려워졌기 때문이다.
16:9 주간 첫날 새벽에 예수께서는 다시 살아나신 뒤 막달라 (여자) 마리아에게 처음으로 나타나셨는데 그분은 그에게서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적이 있었다.
16:10 그 여자는 가서 예수와 함께 지냈던 이들에게 (소식을) 알렸는데, 그들은 슬퍼하며 울고 있었던 것이다.
16:11 그들은 예수께서 살아 계시며 그 여자에게 나타나셨다는 말을 듣고도 믿지 않았다.
16:12 그 뒤 그들 가운데 두 사람이 길을 가고 있을 때에 예수께서는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셨는데 그들은 시골로 가던 중이었다.
16:13 그들이 돌아가서 다른 사람들에게 알렸으나 그들의 (말도) 믿지 않았다.
16:14 마침내 열한 사람이 음식상을 받고 있을 때에 예수께서 나타나셨다. 그분은 그들의 믿지 않음과 완고한 마음을 꾸짖으셨다. 그분의 부활하신 모습을 본 사람들의 (말을) 그들이 믿지 않았기 때문이다.
16:15 그리고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. "온 세상으로 가서 모든 사람에게 복음을 선포하시오.
16:16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받겠지만 믿지 않는 사람은 단죄받을 것입니다.
16:17 믿는 사람들에게는 이런 표징들이 따를 것입니다. 곧 내 이름으로 귀신들을 쫓아내고 새로운 언어들을 말하며,
16:18 손으로 뱀을 잡거나 죽을 독을 마실지라도 그들은 아무런 해를 입지 않을 것이고, 병자들에게 손을 얹으면 낫게 될 것입니다."
16:19 그리하여 주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말씀하신 다음 하늘로 맞아들여져 하느님 오른편에 앉으셨다.
16:20 그리고 제자들은 떠나가서 사방에 (복음을) 선포하였는데, 주님께서 함께 일하시며 표징들이 따르게 하심으로써 말씀을 굳건히 뒷받침하셨다. [ 2세기의 독자가 덧붙인 짧은 결문]그 여자들은 자기들에게 명하신 모든 사연을 베드로와 그 동료들에게 간추려 이야기해 주었다. 그 후 예수께서도 친히 그들을 통해 동쪽에서부터 서쪽에 이르기 까지 영원한 구원에 관한 성스러운 불멸의 (복음) 선포를 두루 미치게 하셨다. 아멘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