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0:1 예수께서 거기서 떠나 유대 지역으로 [또한] 요르단강 건너편으로 가시자 또 군중들이 그분께 모여왔다. 예수께서는 늘 하시던 대로 다시 그들을 가르치셨다.
10:2 그런데 바리사이들이 다가와서는 그분을 시험하려고 "남편이 아내를 버려도 됩니까?" 하고 물었다.
10:3 그러자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"모세가 여러분에게 어떻게 명했습니까?" 하고 되받아 물으셨다.
10:4 그들이 "이혼장을 써주고 아내를 버리는 것을 모세는 허락했습니다" 하자
10:5 예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. "모세는 여러분의 완고한 마음 때문에 그 계명을 적어 여러분에게 남겼습니다.
10:6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창조의 시초부터 그들을 남성과 여성으로 만드셨습니다.
10:7 이 때문에 사람이 자기 아버지와 어머니를 떠나 [자기 아내와 합하여]
10:8 그 둘은 한 몸이 될 것입니다. 따라서 그들은 이미 둘이 아니고 한 몸입니다.
10:9 그러므로 하느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 놓아서는 안됩니다."
10:10 그 후 집에서 제자들이 다시 그 일에 대하여 예수께 물으니
10:11 그분은 이렇게 말씀하셨다. "자기 아내를 버리고 다른 여자와 결혼하는 자는 그와 간음하는 것입니다.
10:12 또한 아내가 자기 남편을 버리고 다른 남자와 결혼해도 간음하는 것입니다."
10:13 그리고 사람들이 어린이들을 예수께 데리고 와서 어루만지시게 하려고 했다. 그러자 제자들이 저들을 나무랐다.
10:14 예수께서 보시고는 언짢아하시며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. "어린이들이 내게 오도록 그대로 두시오. 그들을 가로막지 마시오. 사실 하느님의 나라는 이런 이들의 것입니다.
10:15 진실히 여러분에게 이르거니와, 어린이처럼 하느님 나라를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은 결코 그곳으로 들어가지 못할 것입니다."
10:16 그러고서는 어린이들을 껴안으시고 그들에게 손을 얹어 축복하셨다.
10:17 예수께서 길을 떠나시는데 한 사람이 달려와서 그분 앞에 무릎을 꿇고 "선하신 선생님, 제가 영원한 생명을 물려받으려면 무엇을 해야 합니까?" 하고 물었다.
10:18 그러자 예수께서는 그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. "왜 나를 선하다고 합니까? 하느님 한 분 외에는 아무도 선하지 않습니다.
10:19 당신은 계명들을 알고 있지요. '살인하지 말라, 간음하지 말라, 도둑질하지 말라, 거짓 증언 하지 말라, 손해 끼치지 말라, 너의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' 고 했습니다."
10:20 그러자 그 사람은 예수께 "선생님, 그런 것은 제가 소년 시절부터 다 지켜 왔습니다" 하고 말씀드렸다.
10:21 예수께서는 그를 눈여겨보고 대견하게 여기시며 말씀하셨다."당신에게 한 가지가 부족합니다. 가서 가진 것을 모두 팔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주시오. 그러면 하늘에서 보물을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. 그러고 와서 나를 따르시오."
10:22 그러나 그는 이 말씀 때문에 슬픔에 잠겨 근심하면서 물러갔다. 사실 그는 많은 재산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.
10:23 그러자 예수께서는 (주위를) 둘러보시면서 제자들에게 "재산을 가진 사람들이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기는 참으로 어렵구려!" 하고 말씀하셨다.
10:24 제자들은 예수의 말씀을 듣고 놀랐다. 예수께서는 거듭 그들에게 말씀하셨다. "어린 친구들!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기란 참으로 어렵구려!
10:25 부자가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는 낙타가 바늘귀로 빠져나가는 것이 더 쉽습니다."
10:26 그러자 그들은 더욱 놀라 서로 말하기를 "그렇다면 누가 구원받을 수 있겠는가?" 하였다.
10:27 예수께서 그들을 눈여겨보시면서 말씀하셨다. "사람들은 할 수 없으나 하느님은 그렇지 않습니다. 하느님은 무슨 일이나 다 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."
10:28 베드로가 예수께 "보시다시피 저희는 모든 것을 버리고 선생님을 따랐습니다" 하고 여쭈었다.
10:29 예수께서 말씀하셨다. "진실히 여러분에게 이릅니다. 나 때문에 또한 복음 때문에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어머니나 아버지나 자녀나 토지를 버린 사람으로서 그 백 배를 되받지 못할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. 지금 현세에서는 박해도 당하겠지만 집과 형제와 자매와 어머니와 자녀와 토지를 되받고 또한 내세에서는 영원한 생명을 받을 것입니다.
10:30 (상동)
10:31 그런데 첫째로서 말째가 되고 말째로서 첫째가 되는 이들이 많을 것입니다."
10:32 일행이 길을 걸어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데 예수께서는 그 앞장을 서서 가셨다. (사람들은) 몹시 놀랐고 뒤따르던 이들은 두려워하였다. 그래서 예수께서는 다시 열두 (제자)를 곁에 데리고 가시면서, 당신께 닥칠 일들을 그들에게 말씀하시기 시작했다.
10:33 "보다시피 우리는 예루살렘으로 올라갑니다. (거기서) 인자는 대제관들과 율사들에게 넘겨질 것입니다. 그러면 그들은 인자에게 사형을 선고하고 이방인들에게 넘겨 줄 것입니다.
10:34 저들은 인자를 조롱하고 침을 뱉으며 채찍질을 한 다음 죽일 것입니다. 그러나 인자는 사흘 후에 다시 살아날 것입니다."
10:35 제베대오의 아들들인 야고보와 요한이 예수께 다가와서 "선생님, 저희가 선생님께 청하는 대로 저희에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" 하고 여쭈었다.
10:36 예수께서 그들에게 "내가 당신들에게 무엇을 해 주기 바랍니까?" 하고 물으시니
10:37 그들은 이렇게 청했다. "선생님이 영광스럽게 되실 때 저희를 하나는 선생님 오른편에, 또 하나는 왼편에 앉게 해 주십시오."
10:38 그러자 예수께서 말씀하셨다. "당신들은 스스로 청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도 모릅니다. 당신들은 내가 마시는 잔을 마실 수 있으며 내가 받는 세례를 받을 수 있습니까?"
10:39 그들은 "할 수 있습니다" 하고 대답했다. 그러자 예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. "당신들도 내가 마시는 잔을 마실 것이고,내가 받는 세례를 받을 것입니다.
10:40 그러나 내 오른편이나 왼편에 앉는 것은 내가 해 줄 수 있는 일이 아니고 그것은 정해진 사람들에게 돌아갈 것입니다."
10:41 그런데 (다른 제자) 열 사람이 듣고서는 야고보와 요한을 언짢게 여기기 시작했다.
10:42 그러자 예수께서 그들을 가까이 부르시고 이렇게 말씀하셨다. "여러분도 알다시피 백성들을 다스린다는 사람들은 엄하게 지배하고 그 높은 사람들은 백성들을 억압합니다.
10:43 그러나 여러분 사이에서는 그럴 수 없습니다. 오히려 여러분 가운데서 크게 되고자 하는 사람은 여러분을 섬기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.
10:44 또한 여러분 가운데서 첫째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모든 이의 종이 되어야 합니다.
10:45 사실 인자도 섬김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섬기고 또한 많은 사람들을 대신해서 속전으로 자기 목숨을 내주러 왔습니다."
10:46 일행은 예리고로 갔다. 예수께서 당신 제자들과 그리고 많은 군중과 함께 예리고에서 (다시) 떠나가실 때에 티매오의 아들 바르티매오라는 소경걸인이 길가에 앉아 있었다.
10:47 나자렛 사람 예수다 하는 말을 소경이 듣고는 "다윗의 아들 예수님, 저를 불쌍히 여기소서" 하고 외치기 시작했다.
10:48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그를 꾸짖어 잠자코 있으라고 했으나 그는 더욱 크게 외쳐 "다윗의 아들이시여, 저를 불쌍히 여기소서" 하였다.
10:49 그러자 예수께서 멈추어 서시어 "그를 부르시오" 하고 이르셨다. 사람들이 소경을 부르면서 그에게 "힘을 내시오, 어서 일어나시오, 그분이 당신을 부르십니다" 하였다.
10:50 그러니 소경은 자기 겉옷을 내던지고 벌떡 일어나 예수께로 왔다.
10:51 예수께서는 그를 맞으며 "내가 당신에게 무엇을 해 주기 바랍니까?" 하고 물으셨다. 그러니까 소경이 "랍부니, 제가 다시 볼 수 있게 해 주십시오" 하고 여쭈었다.
10:52 이에 예수께서는 그에게 "가시오, 당신의 믿음이 당신을 구원했습니다" 하고 말씀하셨다. 그러자 즉시 그는 다시 보게 되었다. 그리고 예수를 따라 길을 나섰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