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9:1 예수께서는 이 말씀들을 마치고 나서 갈릴래아에서 옮겨 요르단강 건너편 유대 지역으로 가시게 되었다.
19:2 많은 군중들이 당신을 따랐고 예수께서는 거기서도 그들을 고쳐 주셨다.
19:3 그런데 바리사이들이 예수께 다가와서는 그분을 시험하려고 "어떤 사유로든지 사람이 자기 아내를 버려도 됩니까?" 하고 물었다.
19:4 그러자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렇게 말씀하셨다. "여러분은 읽어 보지 못했습니까? 창조주께서 시초부터 그들을 남성과 여성으로 만드셨다는 것과
19:5 이 때문에 사람이 아버지와 어머니를 떠나 자기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은 한 몸이 되리라고 하신 말씀을 말입니다.
19:6 따라서 그들은 이제 둘이 아니라 한 몸입니다. 그러므로 하느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 놓아서는 안됩니다."
19:7 그들이 예수께 "그러면 왜 모세는, 이혼장을 주고 [아내를] 버리도록 명했습니까?" 하고 물었다.
19:8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. "모세는 여러분의 모진 마음 때문에 여러분의 아내를 버리는 것을 허락했습니다. 그러나 시초부터 그렇게 되었던 것은 아닙니다.
19:9 여러분에게 말하거니와, 음행도 하지 않았는데 자기 아내를 버리고 다른 여자와 결혼하는 자는 간음하는 것입니다."
19:10 제자들이 예수께 "아내에 대한 남편의 처지가 그렇다면 결혼하는 것이 이로울 게 없겠습니다" 하고 말했다.
19:11 그러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. "이 말을 누구나 이해하지는 못하고 오직 (은혜를) 받은 사람들만이 이해합니다.
19:12 사실 어머니의 태에서부터 그렇게 고자로 태어난 이들도 있고 사람들에 의해서 고자가 된 이들도 있으며 하늘나라 때문에 스스로 고자가 된 이들도 있습니다.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이해하시오."
19:13 그 때에 사람들이 어린이들을 예수께 데리고 와서 그들에게 손을 얹고 기도해 주시기를 바랐다. 그러자 제자들은 저들을 나무랐다.
19:14 그러나 예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. "어린이들을 그대로 두시오. 그들이 내게로 오는 것을 가로막지 마시오. 사실 하늘나라는 이런 이들의 것입니다."
19:15 그러고는 그들에게 손을 얹으신 다음 거기서 떠나가셨다.
19:16 마침 한 사람이 다가와서 예수께 "선생님, 제가 영원한 생명을 얻으려면 무슨 선행을 해야 합니까?" 하고 여쭈었다.
19:17 그러자 예수께서 그에게 "왜 나에게 선행에 대하여 묻습니까? 선하신 분은 한 분뿐입니다. 당신이 생명으로 들어가고자 하면 계명들을 지키시오" 하고 말씀하셨다.
19:18 그가 "어느 (계명)들입니까?" 하고 묻자 예수께서 말씀하셨다. "살인하지 말라, 간음하지 말라, 도둑질하지 말라, 거짓 증언 하지 말라,
19:19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, 그리고 네 이웃을 네 자신처럼 사랑하라."
19:20 그 젊은이가 예수께 말했다. "그런 것은 모두 지켰습니다. 아직도 무엇이 부족하겠습니까?"
19:21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. "당신이 완전해지려고 하면 가서 당신이 소유하고 있는 것을 팔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주시오. 그러면 하늘에서 보물을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. 그러고 와서 나를 따르시오."
19:22 그러나 젊은이는 [이] 말씀을 듣고 근심하면서 물러갔다. 사실 그는 많은 재산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.
19:23 그런데 예수께서는 당신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. "진실히 여러분에게 이르거니와, 부자는 하늘나라에 들어가기가 어렵습니다.
19:24 거듭 여러분에게 말하거니와, 부자가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는 낙타가 바늘구멍으로 빠져 나가는 것이 더 쉽습니다."
19:25 제자들이 듣고 몹시 놀라 말하기를 "그러면 누가 구원받을 수 있겠는가?" 하였다.
19:26 그러나 예수께서 그들을 눈여겨보시면서 말씀하셨다. "사람들은 이것을 할 수 없으나 하느님은 무슨 일이나 다 하실 수 있습니다."
19:27 그 때에 베드로가 그 말씀을 받아 예수께 "보시다시피 저희는 모든 것을 버리고 선생님을 따랐습니다. 그러니 저희에게 어떤 일이 있겠습니까?" 하고 여쭈었다.
19:28 그러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. "진실히 여러분에게 이르거니와, 인자가 자기의 영광스러운 옥좌에 앉게 되는 재생 때에, 나를 따른 여러분도 열두 옥좌에 앉아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를 심판할 것입니다.
19:29 그리고 내 이름 때문에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아버지나 어머니나 자녀나 토지를 버리는 사람은 누구든지 백 배로 받을 것이요, 또한 영원한 생명을 상속받을 것입니다.
19:30 그런데 첫째로서 말째가 되고 말째로서 첫째가 되는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."