4:1 모세가 하느님께 아뢰었다. "그들이 저를 믿지 않으면 어떻게 합니까? 제 말을 듣지 않고, 야훼께서 저에게 나타나셨다는 말을 헛소리라고 하면 어떻게 합니까?"

4:2 야훼께서 그에게 물으셨다. "네 손에 있는 것이 무엇이냐?" 모세가 "지팡이입니다." 하고 대답하자

4:3 야훼께서 말씀하셨다. "그 지팡이를 땅에 던져라." 모세가 지팡이를 땅에 던지니 그것이 뱀이 되었다. 그가 무서워 뒤로 물러서자

4:4 야훼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. "손을 내밀어 꼬리를 잡아라." 그가손을 내밀어 꼬리를 잡으니 손에 든 그 뱀이 도로 지팡이가 되었다.

4:5 "이렇게 하여 그들 선조들의 하느님 곧 아브라함의 하느님, 이사악의 하느님, 야곱의 하느님 야훼가 너에게 나타났다는 것을 믿게 하여라."

4:6 야훼께서 다시 그에게 손을 품에 넣어 보라고 말씀하셨다. 모세가손을 품에 넣었다가 꺼내 보니 손에 문둥병이 들어 마치 흰 눈이 덮인 것 같았다.

4:7 야훼께서 다시 손을 품에 넣어 보라고 하셨다. 그가 손을 품에 넣었다가 꺼내 보니 손은 본래 살갗대로 말끔해져 있었다.

4:8 "그들이 너를 믿지 않고 네가 보이는 첫 증거를 알아 주지 않더라도 둘째 증거를 보고는 믿게 될 것이다.

4:9 만일 그들이 이 두 증거를 보고도 믿지 않고 네 말을 듣지 않거든나일강의 물을 퍼다가 마른 땅에 부어라. 네가 강에서 퍼다가 마른 땅에 부은 물이 피가 되리라."

4:10 모세가 야훼께 "주여, 죄송합니다. 저는 도무지 말재간이 없는 사람입니다. 어제도 그제도 그러했고 당신께서 종에게 말씀하신 오늘도 마찬가지입니다. 저는 워낙 입이 둔하고 혀가 굳은 사람입니다" 하고 아뢰자,

4:11 야훼께서 그를 꾸짖으셨다. "누가 사람에게 입을 주었느냐? 누가 벙어리나 귀머거리를 만들고 눈을 열어 주거나 앞 못 보는 장님이되게 하느냐? 나 야훼가 아니더냐?

4:12 어서 가거라. 네가 입을 열 때 내가 도와 네가 무슨 말을 해야 할지 가르쳐 주리라."

4:13 모세가 다시 "주여, 죄송합니다. 보내실 만한 사람이 따로 있을 줄 압니다. 그런 사람을 보내십시오" 하고 사양하자,

4:14 야훼께서 모세에게 크게 화를 내시며 말씀하셨다. "레위 사람인 네 형 아론이 있지 않느냐? 내가 알기에 그는 말을 썩 잘하는 사람이다. 그가 지금 너를 만나러 오고 있다. 그가 너를 만나 기뻐할 것이다.

4:15 네가 할 말을 그에게 들려 주고 그의 입에 넣어 주어라. 나는 네가 말할 때나 그가 말할 때나 너희를 도와 주리라. 너희가 할 일을 내가 가르쳐 주리라.

4:16 그가 너를 대신하여 백성에게 말해 줄 것이다. 그는 너의 입이 되고, 그에게 하느님처럼 되리라.

4:17 너는 이 지팡이를 손에 잡고 가거라. 이것으로 증거를 보여 주어라."

4:18 모세는 돌아 와서 장인 이드로에게 말하였다. "저는 이제 떠나야 겠습니다. 에집트에 있는 형제들이 아직 살아 있는지 돌아 가서 보아야 하겠습니다." "편히 가게." 이드로는 모세와 작별 인사를 나누었다.

4:19 야훼께서 미디안에서 모세에게 이르셨다. "어서 에집트로 돌아 가거라. 너를 죽이려고 찾던 자들이 다 죽었다."

4:20 모세는 아내와 아들을 나귀에 태우고 에집트로 돌아 갔다. 모세의손에는 하느님의 지팡이가 들려 있었다.

4:21 야훼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. "에집트로 돌아 가거든, 내가 너에게 시킨 온갖 이적을 파라오 앞에서 보여라. 그러나 나는 그로 하여금, 억지를 부려 내 백성을 떠나 보내지 않게 하리라.

4:22 그러면 너는 파라오에게 말하여라. '야훼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.이스라엘은 나의 맏아들이다.

4:23 내가 너에게 내 아들을 내보내어 나를 예배하게 하라고 일렀건만 너는 그를 내보내지 않았다. 들어라, 내가 이제 너의 맏아들을 죽이리라.'"

4:24 모세가 길을 떠나 가다가 한 곳에 이르러 밤을 묵는데 야훼께서 찾아 오시어 그를 죽이려고 하셨다.

4:25 시뽀라가 돌칼로 제 아들의 포경을 자르고 그것을 모세의 발에 대며 말하였다. "당신은 피로 얻은 나의 신랑입니다."

4:26 그러자 야훼께서 그를 놓아 주셨다. 그래서 시뽀라는 "할례를 베풀어 피 흘려 얻은 신랑" 이라고 말하였다.

4:27 아론은, 모세를 만나러 광야로 나가라시는 야훼의 말씀을 듣고 하느님의 산에 가서 그를 만나 입을 맞추었다.

4:28 모세는 야훼께서 자기에게 사명을 주시며 하신 모든 말씀과 일러 주신 모든 증거들을 아론에게 들려주었다.

4:29 모세와 아론은 돌아 가서 이스라엘 백성의 장로들을 모두 불러 모았다.

4:30 아론은 야훼께서 모세에게 하신 모든 말씀을 그들에게 들려 주고 백성 앞에서 증거들을 보여 주었다.

4:31 백성들은 믿었다. 야훼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찾아 오시어 자기들이 당하는 괴로움을 살펴 주셨다는 말을 듣고 땅에 엎드려 예배하였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