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6:1 아브람의 아내 사래는 아이를 낳지 못하였고 그에게 이집트 사람 女종이 있었는데, 그 이름은 하갈이었다.

16:2 사래가 아브람에게 말하기를 "보십시오. 여호와께서 내 出産을 막으시니, 내 女종에게로 들어가십시오. 혹시 내가 그 女子를 通하여 아들을 얻을지 모르겠습니다." 라고 해서 아브람이 사래의 말을 들었다.

16:3 아브람이 가나안 땅에 居住한지 十 年이 지났을 때, 아브람의 아내 사래가 自己의 女종 이집트 사람 하갈을 데려다가 그의 男便 아브람에게 아내로 주었다.

16:4 아브람이 하갈에게로 들어갔고 그 女子가 姙娠하였는데, 그 女子는 自己가 姙娠한 것을 알고 自己 女主人을 蔑視하였다.

16:5 사래가 아브람에게 말하기를 "내가 받는 이 受侮는 當身 때문입니다. 내가 내 女종을 當身 품 안에 주었더니, 그 女子가 이제 自己가 姙娠한 것을 알고 나를 蔑視합니다. 여호와께서 當身과 나 사이를 判斷하시기 바랍니다." 하자,

16:6 아브람이 사래에게 말하기를 "보시오, 當身의 女종은 當身 손안에 있으니, 當身 눈에 좋을 대로 그 女子에게 하시오." 하므로 사래가 하갈을 虐待하였고 하갈은 사래에게서 逃亡하였다.

16:7 여호와의 天使가 曠野의 샘물 곁, 곧 술로 向하는 길에 있는 샘 곁에서 그 女子를 만나,

16:8 묻기를 "사래의 女종 하갈아, 네가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느냐?" 하니, 하갈이 對答하기를 "저는 제 女主人 사래에게서 逃亡하는 中입니다." 하였다.

16:9 여호와의 天使가 하갈에게 말하기를 "네 女主人에게 돌아가서, 그 女子의 손아래에 服從하여라." 하고

16:10 말하기를 "내가 네 後孫을 매우 蕃盛케 하여 그 數가 많아 셀 수 없게 할 것이다." 라고 하였다.

16:11 여호와의 天使가 또 그 女子에게 말하였다. "보아라, 네가 姙娠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니, 너는 그 이름을 이스마엘이라고 불러라. 여호와께서 네 苦痛을 들으셨기 때문이다.

16:12 네 아들은 들나귀 같은 사람이 될 것이니, 그의 손은 모든 사람을 對抗하고, 모든 사람의 손은 그를 對抗할 것이며, 그는 그의 모든 兄弟를 對抗하며 살 것이다."

16:13 하갈이 自己에게 말씀하신 여호와의 이름을 '主님은 엘로이이시다.' 라고 불렀으니, 이는 그 女子가 말하기를 "참으로 내가 여기서 나를 살펴보시는 분을 뵈었다." 라고 하였기 때문이다.

16:14 그 우물을 브엘라해로이라고 불렀는데 그것은 가데스와 베렛 사이에 있다.

16:15 하갈이 아브람의 아들을 낳으니, 아브람이 하갈이 낳은 自己 아들의 이름을 이스마엘이라 불렀고,

16:16 하갈이 아브람에게 이스마엘을 낳았을 때에 아브람은 八十六 歲였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