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3:1 아브람이 그의 아내와 함께 그의 모든 所有를 가지고 이집트에서 네게브로 올라갔고, 롯도 그와 함께 갔다.

13:2 아브람은 家畜과 銀과 金으로 富裕하였다.

13:3 그가 네게브에서부터 베델까지 旅行하여 베델과 아이 사이 그의 帳幕이 처음 있던 곳까지 갔는데

13:4 그곳은 아브람이 처음으로 祭壇을 쌓았던 場所로, 거기서 그는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다.

13:5 아브람과 함께 다니던 롯에게도 羊 떼와 소 떼와 帳幕들이 있었다.

13:6 그 땅은 그들이 함께 살기에는 너무 좁아서 살 곳이 되지 못하였으니, 그들의 財産이 많아서 함께 살 수 없었다.

13:7 아브람의 家畜의 牧者들과 롯의 家畜의 牧者들 사이에 다툼이 있었고 그때 가나안 사람들과 브리스 사람들도 그 땅에 살고 있었다.

13:8 그러자 아브람이 롯에게 말했다. "우리는 親族이니 나와 너 사이에, 그리고 내 牧者들과 네 牧者들 사이에 다툼이 없도록 하자.

13:9 네 앞에 온 땅이 있지 않느냐? 나를 떠나라. 萬一 네가 왼쪽으로 가면 나는 오른쪽으로 가고, 네가 오른쪽으로 가면 나는 왼쪽으로 가겠다."

13:10 롯이 눈을 들어 요단 온 들을 바라보니, 여호와께서 소돔과 고모라를 滅亡시키기 前이었으므로 소알까지 그 全體가 물이 넉넉하여 마치 여호와의 동산 같고 이집트 땅과도 같았다.

13:11 롯이 요단 온 들을 擇하고 東쪽으로 떠나갔으므로 그들은 서로 갈라서게 되었다.

13:12 아브람은 가나안 땅에 살았고, 롯은 들의 城邑들에 살았는데 소돔까지 이르러 帳幕을 쳤다.

13:13 소돔 사람들은 惡하였고, 여호와께 큰 罪人들이었다.

13:14 롯이 아브람에게서 떠난 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말씀하셨다. "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그곳에서 東西南北을 바라보아라.

13:15 네가 보는 모든 땅을 내가 너와 네 後孫에게 永遠히 줄 것이다.

13:16 내가 네 後孫을 땅의 티끌 같게 할 것이니, 사람이 땅의 티끌을 셀 수 있다면 네 後孫도 셀 수 있을 것이다.

13:17 너는 일어나 그 땅을 가로와 세로로 걸어가라. 내가 그것을 네게 줄 것이다."

13:18 아브람은 帳幕을 옮겨 헤브론에 있는 마므레의 상수리나무 近處에 와서 살았는데 거기에서도 그는 여호와께 祭壇을 쌓았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