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2:1 [유월절]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셨다.

12:2 '이제부터 너희는 이 달을 ㄱ) 한 해가 시작되는 첫 달로 삼아 계산하여라. ㄱ) 보통 아빕월이나 니산월(3월 중순에서 4월 중순까지))

12:3 너희는 이스라엘 모든 회중에게 알려라. 이 달 열흘날에 각 집안의 가장들은 각 집안마다 새끼 양을 한 마리씩 마련하여라.

12:4 만일 식구 수가 너무 적어 한 마리를 다 먹을 수 없을 경우 이웃집과 함께 식구 수를 계산하여 한 마리씩 마련하여라.

12:5 이때 마련해 놓을 짐승은 양이든 염소이든 관계없지만 흠이 없으며 일년된 수컷이어야 한다.

12:6 이 달 열 나흗날까지 그 짐승을 잘 간수해 두었다가 해거름에 온 이스라엘 회중이 모여서 이 짐승을 잡아야 한다.

12:7 그리고 그 피를 받아다가 그 짐승을 먹을 사람들이 사는 집 좌우 문설주와 상인방에 발라라.

12:8 그날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서 누룩 넣지 않은 떡과 쓴 나물과 함께 먹어라.

12:9 그 고기를 먹을 때에는 날것으로나 삶아서나 먹지 말아라. 그 머리와 정강이와 내장도 모두 불에 구워 먹어라.

12:10 그것을 아침까지 남겨 두어서도 안 된다. 아침까지 남은 것은 반드시 불에 태워 없애라.

12:11 너희는 그것을 먹을 때에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든 채 서둘러 먹어라. 이것이 나 여호와의 ㄴ) 유월절이다. (ㄴ. 히브리어 페싸흐는 '건너뛰다','넘어가다'라는 뜻의 말에서 왔다.

12:12 그날 밤, 내가 애굽 땅을 두루 다니며 애굽에 딸린 것이면 사람이건 짐승이건 가릴 것 없이 처음 태어난 맏아들이나 맏배는 모조리 죽이리라. 그리고 애굽에 있는 신이라는 신에게는 모조리 벌을 내리리라. 나는 여호와이다.      

12:13 내가 애굽 땅을 돌아다니면서 칠 때 너희가 바른 피를 보면 너희가 살고 있는 집을 그냥 건너뛰어 넘어가리라. 그러면 너희가 재앙을 피하여 죽지 않으리라. 

12:14 너희는 이날을 기념일로 정하여 지켜라. 곧 이날을 여호와께 드리는 명절로 삼아 잔치를 벌여라. 그리고 이것을 너희 자자손손에게 길이 길이 알려 주어 지키도록 하여라.

12:15 [무교절] 너희는 이레 동안 누룩을 넣지 않은 떡을 먹어라. 그 첫째 날에 너희 집에 있는 누룩을 모두 치워라. 무릇 첫날부터 이레째 날까지 누룩 넣은 떡을 먹는 사람은 누구든지 이스라엘 공동체에서 제거된다.

12:16 첫날에도 거룩한 모임을 열고 이레째 날에도 거룩한 모임을 열어라. 첫날과 이레째 날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고 각각 자기가 먹을 음식만 장만해 두어라.

12:17 너희는 이렇게 해마다 무교절을 지켜라. 이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 애굽 땅에서 데리고 나온 까닭이다. 그러므로 너희는 이날을 명절로 삼아 대대로 지키도록 하여라.

12:18 정월 열 나흗날 저녁부터 스무 하룻날 저녁까지 누룩을 넣지 않은 떡을 먹어라.

12:19 이 이레 동안 너희 집에 누룩을 두어서는 안 된다. 누룩이 들어 있는 음식을 먹는 사람은 타국에서 들어와 몸붙여 사는 사람이든지 이 땅에서 태어난 사람이든 지간에 이스라엘 공동체에서 제거된다.

12:20 너희는 누룩이 들어 있는 것은 아무 것도 먹지 말고 너희가 살고 있는 곳에서는 어디서든지 누룩 넣지 않은 떡을 먹어라.'

12:21 [유월절 희생양의 피] 모세가 이스라엘 장로들을 모두 불러 말하였다. '그대들은 가서 집집마다 새끼 양이든 새끼 염소든 한 마리를 골라 유월절 희생 제물로 잡으시오

12:22 또 우슬초 묶음을 가져다가 그릇에 담아 놓은 피에 적셔 그 피를 문 상인방과 좌우 문설주에 뿌리고 아침까지 한 사람도 자기 집 문을 나가지 말도록 이르시오.

12:23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을 죽이려고 애굽 땅을 두루 다니실 때 문 상인방과 좌우 문설주에 바른 피를 보시면 그 집을 그냥 지나치시고, 죽이는 이들을 들여보내어 그 집안 사람을 죽이는 일은 없을 것이오.

12:24 그대들은 이러한 사항들을 하나의 규정으로 삼아 그대들과 그대들의 자손이 영원히 지켜야하오.

12:25 그대들은 여호와께서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땅에 들어가거든 이 예식을 지켜 나가시오.

12:26 이 다음에 그대들의 자녀가 이 예식의 의미가 무엇이냐고 묻거든

12:27 이 예식은 여호와께 드리는 유월절 제사라고 일러주시오. 그분께서 애굽 사람들을 죽이러 다니실 때 애굽에 살던 우리 이스라엘 사람들의 집은 그냥 지나치시고 이렇게 우리들을 구해 내주셨다고 설명해 주시오' 그러자 그곳에 모여 있던 무리가 모두 고개를 숙이고 여호와를 경배하였다.

12:28 이스라엘 사람들이 돌아가서 곧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다.

12:29 [열 번째 재앙] 한밤중에 여호와께서 애굽에서 처음 난 것들을 모조리 죽이셨다. 곧, 왕위에 앉아 있는 바로의 맏아들이나 감옥에 갇혀 있는 사람의 맏아들이나 또는 짐승의 맏배나 할것 없이 처음 태어난 것은 모조리 죽이셨다.

12:30 그러자 그날 밤 바로와 그의 신하들과 모든 애굽 사람들이 잠자리에서 일어났다. 애굽사람들의 집집마다 통곡 소리가 그치지 않았다. 초상 당하지 않은 집이 한 집도 없었기 때문이다.

12:31 [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오다] 그날 밤 바로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들여 말하였다. '너희는 어서 이스라엘 사람들을 데리고 이 땅을 떠나거라. 너희가 요구한 대로 서둘러 여호와를 섬겨라.

12:32 그리고 너희가 그토록 몰고 가려던 소 떼와 양 떼도 다 몰고 가거라. 어서 떠나거라. 다만 너희가 섬기는 신에게 나를 위해서 복을 빌어 다오'

12:33 애굽 사람들은 '이제 우리는 죽은 목숨이나 다름없다'고 말하면서 이스라엘 사람들이 거기서 빨리 떠나 주기만을 바라고 있었다.

12:34 이스라엘 사람들은 부풀지 않은 반죽이 들어 있는 그릇을 옷에 싸서 어깨에 메고 나섰다.

12:35 그들은 모세가 말한 대로 행하였다. 곧 애굽 사람들에게 은붙이 금붙이 등 패물과 여러 옷가지를 달라고 요구하였다.

12:36 여호와께서는 애굽 사람들이 그들에게 호감을 갖게 하셔서 요구하는 대로 다 주게 하셨다. 그들은 이렇게 애굽 사람들이 가지고 있던 여러 가지 물품들을 털었다.

12:37 이스라엘 사람들은 마침내 라암셋을 출발하여 숙곳으로 향하였다. 이때 떠난 사람들은 어린아이들을 빼놓고 모두 60만 명쯤 되었다.

12:38 그 밖에도 엄청나게 많은 식구들이 따라나섰고 양 떼와 소 떼 등 가축들도 수없이 몰고 나왔다.

12:39 그들은 부풀지 않은 반죽으로 누룩이 들어가지 않은 떡을 구웠다. 너무나 급작스럽게 나오느라고 다른 음식을 준비할 경황이 없었던 까닭이다.

12:40 이스라엘 사람들은 430년 동안 애굽에서 살았다.

12:41 430년이 끝나던 그날 여호와의 군대는 애굽에서 빠져 나왔다.

12:42 이날 밤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밖으로 이끌어 내시려고 밤새 그들을 지켜 주신 밤이었다. 곧 이날 밤은 여호와께서 거동하시던 밤이었다. 그래서 이스라엘 사람들은 대대로 이날 밤을 여호와를 생각하는 밤으로 지켜야만 하는 것이다.

12:43 [유월절 규정]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을 불러 이르셨다 '유월절 잔치를 벌일 때 지켜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. 이방 사람들은 제물을 함께 먹지 못한다.

12:44 다만 돈 주고 사들인 노예가 할례를 받은 뒤라면 그는 함께 먹을 수 있다.

12:45 몸붙여 사는 사람과 날품꾼들과는 함께 먹지 못한다.

12:46 제물로 바쳤던 고기를 먹을 때에는 집안에서만 먹어야 한다. 절대로 집 밖으로 가지고 나가서는 안 된다. 또 뼈를 꺾어서도 안 된다.

12:47 이스라엘 공동체는 모두 이것을 꼭 지켜라.

12:48 너희에게 몸붙여 사는 이방인이 있을 경우 그가 여호와의 유월절을 지키고 싶어한다면 그 모든 남자는 할례를 받은 다음에야 유월절 제물을 드릴 수 있고 본국인과 함께 제물로 드렸던 고기를 먹을 수 있다. 그러나 할례를 받지 않고서는 제물로 드렸던 고기를 함께 먹을 수 없다.

12:49 본국인인 너희나 너희에게 몸붙여 사는 이방인들이나 모두 이 법 앞에 동등하다'

12:50 온 이스라엘 사람들은 이 말씀대로 실천하였다. 곧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명령하신 것을 그대로 따라서 실천하였다.

12:51 바로 그날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 사람들을 군대로 조직을 편성하여 애굽 땅에서 이끌어 내셨다.